로고

대한공업교육학회
jams 로그인 회원가입
  • 학술지
  • 논문투고규정
  • 학술지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학술지

    CONTACT US 042-821-8845

    평일 00시 - 00시
    토,일,공휴일 휴무

    논문 투고규정

    대한공업교육학회 논문 투고규정.

    • 투고자격 투고는 본회 회원에 한한다. 단, 회원과의 공동기고자 및 외부 청탁 원고 등 부득이한 경우에는 편집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비회원도 게재할 수 있다.
      원고내용 원고는 공업교육을 비롯한 직업교육, 진로교육, HRD, 기술교육, 공학교육 등과 같은 분야의 창의적인 내용으로 기존 간행물의 일부 또는 전부를 무단 전재한 사실이 없어야 한다.
      원고의 종류 원고는 논문, 논설, 교육현장 연구, 교육 자료 개발, 기술자료 해설, 논고 등으로 한다.
      투고 요령 원고는 제5항의 ‘투고원고 작성요령’에 맞추어 워드프로세서(글)로 작성하여 제출한다. 단, 본 학회에 투고한 원고를 다른 학회에 중복 투고하였을 시에는 심사결과에 관계없이 게재를 불허한다.
      투고 원고 작성요령 1) 논문 구성 및 순서 ① 국문논문은 국문 제목, 저자(소속, 직위), 국문초록, 국문 주요어, 내용, 참고 문헌, 영문초록(300단어 이내), 영문 주요어의 순서로 작성한다.
      ② 영문논문은 영문 제목, 저자(소속), 영문초록, 영문 주요어, 내용, 참고 문헌, 국문초록, 국문 주요어의 순서로 작성한다.
      2) 저자의 표기
      ① 제1저자는 논문 내의 저자 명단에서 가장 앞부분에 표기하고, 공동저자(들)의 경우 논문 내의 저자 명단에서 제1저자 다음의 순서로 표기한다.
      ② 독자들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하여 교신저자를 2명 이내로 지명한다. 첫 페이지 하단 각주 영역에 교신저자 정보를 이름, e-mail 주소, 소속기관, 직위, 전화번호 순으로 기입한다.
      3) 제목의 번호 부여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의 방법, IV. 결과 및 해석, V.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의 순으로 함을 원칙으로 하고, 번호체계는 I, 1, 가, 1), 가), (1)의 순서로 한다. 단, 질적 연구에서는
      I. 서론, II. 연구방법, III. 연구결과, IV.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의 순으로 구성할 수 있다.
      4) 본문의 체제별 편집기준
      ① 편집용지 : 190 × 260mm ,용지여백(위쪽/아래쪽 17, 왼쪽/오른쪽 32, 머리말 17, 꼬리말 5)
      ② 단편집 : 1단
      ③ 본문의 체제별 편집기준

      5) 본문 내의 인용 문헌
      ①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는 경우에는 괄호 속에 발행연도 또는 발행연도와 해당면을 표시한다.
      ②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언급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 부분 말미에 괄호를 치고 그 속에 저자명과 발행연도를 표시한다.
      ③ 하나의 사항에 여러 문헌을 인용하는 경우 문헌들 사이를 쌍반점(;)으로 가른다.
      ④ 저자가 다수일 경우 3인까지는 모두 표시하되, 4인 이상은 첫 번째 저자만 언급하고, 그 다음은 국문의 경우 ‘○○○ 외’, 영문의 경우는 ‘et al.’로 표시한다.
      예) 홍길동(1995) 또는 홍길동(1995: 25)...
      최근의 연구(홍길동, 김만중, 이율곡, 1996; 허균, 1992)...
      한 연구(홍길동 외, 1986)에 의하면...
      최근의 연구(Smith et al., 1986)에 의하면...
      6) 참고문헌
      ① 참고문헌은 본문에 인용 또는 언급된 것으로 제한한다. 한국어 문헌은 저자이름의 가나다 순으로 먼저 제시하고 그 다음에 외래어 문헌을 알파벳순으로 제시한다. 여러 나라 문헌을 참고했을 경우에는 韓․中․日․西洋 순으로 열거한다.
      ② 같은 저자의 저술을 두 편 이상 제시할 때는 출판년도가 이른 순서대로 나열한다.
      ③ 학술지에서 인용한 경우에는 권, 호, 쪽을 명기한다.
      ④ 저자가 다수일 경우 3인까지는 모두 표시하되, 4인 이상은 첫 번째 저자만 언급하고, 그 다음 국문의 경우 ‘○○○ 외’, 영문의 경우는 ‘et al.’로 표기한다.
      예) 홍길동(2003). 공업교육학 개론. 공업교육출판사.
      홍길동, 김만중, 이율곡(2003). 공업교육의 활성화 방안. 대한공업교육학회지, 26(1), 10-18.
      안광식(2005). e-Learning에서 학습양식 측정도구 개발.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간행.
      Evans, R. N. (2000). Vocational Education. Columbus, Ohio: Publishing Company.
      Rasmussen, K. L. & Davidson-Shivers, G. V. (1998). Hypermedia and learning styles : Can performance be influenced? Journal of Educational Multimedia, 7(4), 291-308.
      7) 표와 그림
      ① 표와 그림의 번호는 각각 일련번호로 기재한다. (예: <표 1>, [그림 1])
      ② 모든 표는 아래와 같이 작성하며, 표 가로 맨 윗줄과 아랫줄은 진한 실선으로 하고, 제목 다음의 선은 이중선으로 하며, 표 세로 맨 왼쪽 줄과 오른쪽 줄은 선 없음으로 한다.

      ③ 표나 그림을 인용한 경우에는 표나 그림 하단에 출처를 밝혀야 한다.
      8) 원고의 기술 ① 국문 원고는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의미에 혼동을 줄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漢字로 표시하거나 ( )속에 원어를 써 넣는다.
      ② 도량형의 단위는 C. G. S법을 사용하고 숫자는 아라비아 숫자를 사용한다.
      ③ 각주는 본문에 표시하기 어려운 보충적인 내용이나 설명에 한하여 사용하고, 단순히 자료의 출처나 참고문헌을 밝히는 각주의 사용과 후주의 사용은 원칙적으로 금한다.
      6. 원고 접수 원고는 투고규정에 부합한 것에 한하여 수시로 편집위원회에서 접수하며, 2월 28일 자로 발간하는 제1호는 12월 31일까지, 6월 30일자로 발간하는 제2호는 4월 30일까지, 10월 31일자로 발간하는 제3호는 8월 31일까지 접수된 원고에 한하여 심사한다.
      7. 원고 심사 원고는 학회지 편집위원회에서 소정의 기준과 절차에 따라 3인을 심사위원으로 위촉하여 심사하며, 원고의 게재 여부와 게재 순서는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 필요한 경우 투고자에게 원고의 수정 및 보완을 요구 할 수 있다.
      8. 심사료 및 게재료 1) 투고자는 논문 투고 시 1편당 90,000원의 심사료를 납부하되, 심사료가 납부되지 않은 논문은 심사를 진행하지 않는다.
      2) 게재료는 18면을 기본으로 200,000원이며, 이를 초과하는 1면당 20,000원의 추가 게재료를 납부한다. 또한 연구비 수혜 논문은 게재료에 10만원을 추가한다.
      3) 원고 접수 이후 투고하고자 하는 논문은 긴급 투고 논문으로서 최소한의 심사기간 확보가 가능할 때 접수할 수 있고, 편당 심사료는 200,000원이며, 기본 게재료는 300,000원으로 한다.
      4) 게재논문의 별쇄본은 원칙적으로 간행하지 않는다. 다만, 게재 논문의 저자가 별세본을 요청할 경우 제작 비용과 배송료 등의 일체 비용은 저자가 부담한다.
      9. 저작권 이전 동의서, 논문 투고 윤리 준수 서약서 투고논문의 저자는 소정양식에 의한 저작권 이전 동의서 [별지 제3호]와 논문 투고 윤리 준수 서약서 [별지 제4호]를 작성하여 편집위원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10. 원고의 채택 대한공업교육학회지의 소정의 심사 규정에 따라 결정한다.
      1) 제1저자(교신저자 포함)를 기준으로 한 호에 동일한 투고자가 2편 이내 게재를 원칙으로 한다. 단, 2편 이내로 투고한 제1저자(교신저자 포함)가 다른 논문에 공동저자로 투고하는 경우, 1편을 추가할 수 있다.
      부 칙 1. (시행일) 이 규정은 2020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2. (시행일) 이 규정은 2022년 4월 14일부터 시행한다.